<방통대 2019-2>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본인의 소비 행복이 어떤 유형의 행복이었는지 분류하고 그 기저의 심리적 원리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기업에게 시사점을 제
신규자료 2019. 9. 21. 16:59<방통대 2019-2>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본인의 소비 행복이 어떤 유형의 행복이었는지 분류하고 그 기저의 심리적 원리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기업에게 시사점을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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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경영학과 4학년 마케팅특강 공통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본인의 소비 행복이 어떤 원천에서 비롯된 어떤 유형의 행복이었는지 분류하고 그 기저의 심리적 원리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기업에게 시사점을 제안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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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 행복이란?
2. 소비자 행복의 사례를 통한 분석
- 행복의 유형과 심리적 기제 분석
Ⅲ. 결론
-소비자와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Ⅰ. 서론
소비활동은 매일 일어나는 사람들의 일상이자, 관심사이다. 오늘날 ‘소비활동’의 개념은 과거의 그것과는 조금 달라진 모습을 보인다. 그저 생존을 위해 해야 하는 것을 넘어 개인의 행복, 가치관과 욕망을 반영하고 일상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때문에 소비자의 만족과 행복은 마케팅에 있어서 분석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론에서는 소비자행복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아보고, 관련 사례를 찾아 그 유형과 심리적 기제 등을 통해 분석한 후 마케팅적 시사점을 도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소비자 행복이란?
먼저 소비자 행복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행복’에 대한 정의는 추상적이다. 하지만 이것이 인간의 심리적 상태의 하나로 욕망, 희망 등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이는 소비의 개념과 결합하였을 때 조금 더 복합적으로, 범위를 좁혀 정확하게 말할 수 있다. 소비자 행복은 행복의 원천기준 – 즉, 내제적, 그리고 외재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초월적인 것까지 범위로 보고 분류된다. 직, 간접적인 소비 경험을 통해 소비자는 이를 주관적으로 받아들이며 그것이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심리일 때를 ‘소비자 행복’이라 부를 수 있겠다. 내제적인 원천은 상품과 브랜드, 소비활동 그 자체라 볼 수 있고 외재적 원천은 외부, 즉 타인과의 관계까지 내포하며 초월적 원천은 소비활동의 이야기 속에서 창출되는 심리적 가치를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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